훈민정음 관련 자료

* 첨부자료:
훈민정음 언해본
네이버_훈민정음 언해본 전문보기

*참고:
네이버한글한글아름답게 (https://hangeul.naver.com/hangeul)

*유트브 관련 영상:
역사채널e – The history channel e_세계에서 가장 완벽한 문자, 훈민정음
World’s Easiest Writing System: Origin of Hangul (corrections in the description)


 

훈민정음 언해본을 보다가 중세때는 쓰던 방점을 경상도 사투리에 적용해보면 되겠다 싶은 생각이 들었다.  현대 한국어는 한국어에 운소 요소로는 음의 장단만 가지고 있는데, 사실 이건 표준말에만 해당하는 것이고 사투리를 글자로 적으려면 중국어처럼 성조 표기가 필요하단 말이다.

여기서 방점이란 무엇인가를 짚고 넘어가자. 방점이란, 위에 있는 그림을 보면 하나의 글자 앞에 찍혀 있는 점을 가리키는 말로 성조(소리의 높낮이)를 표시한다. 성조는 아래와 같이 세 종류가 있었으며 현대에는 경상도 방언 등에 성조가 남아있다.

  1. 평성: 낮은 소리(점이 없음)
  2. 상성: 낮다가 높아지는 소리 (두 점)
  3. 거성: 높은 소리 (한 점)

이에이승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그래서 서울 사람들이 정말로 구별을 못한다는 그 것. ㅎㅎ 사실 나는 서울 토박이가 아닌 경상도 출신이니까 이걸 못하는 사람들을 보면 그 자체로 신기하고 귀엽기도 하다.

2² [이에이승]을 현대 한국어로 표시를 하려면 절대 글자에서 표현이 안되는 경상도 사투리. 그냥 읽기만 해서는 절대 못알아 들을 뿐더러 웃기기까지 할 것이다.

2² [이에이승] → [:이에:이승]
e² [이에이승] → [·이에:이승]

이렇게 표시하면 되는 건지 글자로 배운 방점의 역할 대로 글자 앞에 점을 붙여보긴 했는데 맞는 지는 모르겠다. ㅎㅎㅎㅎ

— 생각보다 재밌는 한국어 공부 오늘은 여기까지~~ 🙂

Author: Joy

모두에게 열려있는 '달달한국어(http://daldalkorean.com)'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많이 많이 애용해주세요.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