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본질에 대해서

외국어를 공부할 때 제일 중요한 요소는 먼저 언어의 본질을 이해하는 일이다. ‘언어란 무엇인가?’ 맨 먼저 이 물음을 던져야 한다. 우리는 대한민국에서 태어나서 한국어로 언어생활을 하기 때문에 한국어를 외국어로 학습하지 않는다. 그러나 한국어 이외의 모든 언어는 체계적인 학습을 통해 익힐 수 밖에 없다. 언어학자의 연구에 따르면 아무리 완벽한 이중언어 세계에 사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언어로 의사소통을 하고 세계를 인식할 때 그의 언어가 반영하는 세계의 상은 한 언어가 지배한다. 우리는 한국어로 세계의 상을 그려낸다. 따라서 외국어를 배우면 해당 외국어가 반영하는 세계의 상을 습득하는 것이다.

-생략-

신약성서 ⌈요한복음⌋ 첫 구절에서도 이렇게 말한다.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느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느님이시니라!” 태초에 맨 먼저 언어가 있었다. 언어가 규정되지 않은 것은 사유할 수 없으며, 사유할 수 없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한 송이 꽃도 꽃이라고 이름을 불러주어야 비로소 꽃이 된다. 태초에 말씀(언어)이 있지 않았다면 태초는 의미가 없는 것이다.

-생략-

몽골 사람들에게는 땅콩, 잣, 호두, 개암과 같은 고소한 맛이 나는 견과류의 이름이 하나라고 한다. 땅콩도 사마르, 잣도 사마르, 호두도 사마르. 말하자면, 땅콩도 고소한 것, 잣도 고소한 것, 호두도 고소한 것이라고 부르는 식이다. 그 대신에 말과 관련한 말은 놀랍도록 세세하게 나뉘어 있다고 한다. 심지어 한 살짜리 말이 눈 똥, 두 살짜리 말이 눈 똥을 가리키는 말이 다 다를 정도로. 곧, 몽골 사람들의 문화와 의식 세계에서는 개별 견과의 맛을 명료하게 구분할 수 없거나 구분할 필요가 없었을 것이다. 견과 하나하나에 고유한 이름이 없었던 까닭은 몽골인의 삶에 저마다 제 모습을 따로 가진 견과가 없어서일 터이다. 그러나 점차 견과류가 그들의 생활에 많이 들어오면, 몽골 사람들도 차츰 견과류를 변별하게 되고 따라 들어온 이름을 사용하거나 아니면 새로 만들어낼 것이다. 이렇게 해서 새로운 견과류에 관한 언어의 세계가 열리는 것이다.

사람은 생각하는 동물이지만 그 보다 먼저 말을 하는 동물이다. 말은 본질적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수단이다. 또한 말은 생각을 낳는다. 개념화한 말이 없으면 우리는 생각을 하는 데 많은 제약을 받는다. 우리 머릿속에 온갖 의식 현상이 중중무진 마구 일어나지만 말이 없으면 그것을 무어라고 이름하고 가닥을 지어서 가다듬을 수 없다. 현대 인지과학에서는 진화생물학에 입각하여 세계의 모든 언어에는 ‘보편언어’의 구조와 규칙이 있으며 사람은 뇌에 설계된 선천적 메커니즘에 의해 언어를 습득하며, 언어뿐만 아니라 여러 행동도 생물학적으로 발생한다고 주장한다. 인간은 진화하면서 언어를 만들 수 있게 되었고, 이 언어를 말하고 만들어내는 능력을 누구나 타고난다고 한다. 생득적인 기능이 작용할 때에는 어떤 언어도 쉽사리 적응할 수 있지만 어느 정도 개념을 획득한 뒤에는 본능 같은 언어 습득 능력이 쇠퇴한다. 개념이 자리 잡은 뒤로는 개념을 부려서 생각을 하고 표현을 하고 의식을 확장해나간다.

** 출처: 나의 외국어 학습기 / 김태완 지음 / 메멘토 / 65~68p

  • 언어는 문화 전수의 수단이다.
  • 언어는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것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다.
  • 언어는 인간의 상호작용 수단이다.
  • 언어는 의미와 메세지를 전달하는 수단이다.
  • 언어는 다른 것을 배울 수 있게 하는 매개물이다.
  • 언어는 음성 기호와 문장 형식의 집합니다.
  • 언어는 규칙의 집합이다.

** 출처: 현장 중심의 한국어 교수법 / 한글파크

Author: Joy

모두에게 열려있는 '달달한국어(http://daldalkorean.com)'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많이 많이 애용해주세요.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