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이데아, 사물의 본질

‘이데아’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영혼의 눈으로는 볼 수 있는 ‘사물의 본질’이다. ‘

-생략-

예를 들어 의자를 만드는 직공은 사람이 앉는 가구로써 ‘의자’를 만드는데 그 모양은 만드는 사람마다 다르다. 처음 만드는 모양이라고 해도 만들기 전부터 그것이 의자라는 것은 알고 있다. 그렇다면 의자를 만드는 직공은 ‘의자’라는 존재의 관념을 머릿속에 갖고 있기 때문에 그 의자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아무 생각 없이 만들었는데 우연히 의자가 되었다? 유치원생이 점토 놀이를 할 때는 그럴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관념 없이 물건을 만들 수는 없다. 인류 최초로 의자를 만든 사람도 그랬을 것이다. 또한 유치원생의 점토 놀이를 하다가 아무 생각 없이 만든 것에 대해 ‘이것은 의자다’하는 인식을 갖는다는 것은 이데아의 존재 증명의 하나가 된다.

의자의 경우야 점토로 만들어도 앉을 수 있을 지 모르지만 우연히 코끼리가 만들어졌다면 어떨까. 우리는 기다란 코를 가진 그 동물을 ‘코끼리’라고 부른다. 실제 동물인 코끼리와 점토로 만든 코끼리는 별개다. 그러나 점토로 만든 모양이 코끼리를 닮앗다는 것만으로, 즉 점토 덩이에 가늘고 긴 코 같은 것이 나와 있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그것이 코끼리를 닮았다고 생각한다. 그것이 ‘기린’이든 ‘곰’이든 마찬가지다. 왜 그렇게 보일까. 그것은 우리가 ‘코끼리’나 ‘곰’ 각각에 공통하는 ‘무언가’를 이미 알고 있어서다.

마찬가지로 인간이 만든 ‘의자’나 ‘책상’에서도 각각 공통하는 이미지가 있다. 개중에는 ⌈앉는 것을 거부하는 의자⌋라는 조각가 오카모토 타로의 작품처럼 일부러 가능성을 제거한 것도 있는데, 우리는 그것이 역시 ‘의자’임을 알 수 있다.

우리의 머릿속에는 그런 ‘공통하는 무언가’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만들어진 것을 봤을 때 ‘아, 그것은 ΟΟ구나’ 하고 이해할 수 있다. 이처럼 공통하는 무언가가 바로 이데아다. (25~26p)

-생략-

‘가끔 보이는 표정에서 그 사람의 못된 본성을 알겠다’하고 그 사람의 본질을 파악한 것 같은 느낌을 갖는 것도 일종의 왜곡된 플라톤주의다. 의식하지 않아도 본질은 보이지 않는 곳에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언뜻 드러난 것이 본성이고 본질이라고 여긴다. 즉 플라톤주의야말로 본질착각론의 온상이다.

어쩌다 보이는 상냥함이 그 사람의 본질이라고 생각하면 가정폭력의 온상이 될 수 있다. 폭력을 휘둘러도 어쩌다 상냥하게 대해주면 ‘이 사람은 사실 상냥한 사람이다’하고 생각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사고를 가지면 그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동경하게 된다. 사람들이 점술과 아우라, 방휘나 수호령같은 영적이고 초자연적인 것에 약한 이유도 뿌리는 같다.

-생략-

비근한 예로 연애나 결혼으로 고민할 때 점술에 의존하고 싶은 것도 이 때문이다. 즉, 현실계의 상위에 위치하는 초자연적인 세계에 의존하면 미래를 볼 수 있고, 그것으로 행복을 잡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한다.

또, 초자연적인 힘에 의존함으로써 지금의 현실을 오롯이 혼자 받아들이지 않아도 되는 효과가 있다. 불운한 일이 생겨도 초자연적 세계에 기도하는 행위로 마음이 편해진다. 이런 두 가지 효과가 마음을 편히 해주는 덕분에 초자연적인 세계를 믿고 싶은 것이고, 그 근저에 있는 것이 진짜 중요한 본질은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 있다는 본질착각론이다.(66p)

** 출처: 철학 읽는 힘 / 사이토 다카시 지음 / 홍성민 옮김 / 프런티어

Author: Joy

모두에게 열려있는 '달달한국어(http://daldalkorean.com)'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많이 많이 애용해주세요.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