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의 나를 탈피한다

콘텐츠 만드는 것을 업으로 하는 만큼, 정체되어 있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짙다. 멈추어 있는 것은 현상 유지가 아닌 퇴보라는 생각, 반응에 대한 확신을 담보하지 않아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나아가야 한다는 압박감이 존재한다. 변화를 회피하는 것은 잠깐의 편안함을 미끼로 한 덫에 스스로 발을 내딛는 행위로 규정한다. ‘탈피하다’라는 단어를 좋아한다. ‘파괴하다’처럼 뭔가 송두리째 뜯어고치는 강압적인 뉘앙스는 없으면서도, 기성에서 벗어나 변화를 향해 나아가는 어감을 품고 있다. 기존의 형태를 고스란히 포용하는 듯한 따듯한 변화다. 

박현민, 빅이슈코리아 편집장

‘탈피’라는 말을 얼마전 한국어 수업에서도 다루면서 이 것이 옷 가게의 ‘탈의실’에서 쓰는 그 ‘탈’자와 같은 뜻을 가진 한자어라고 설명해주고 ‘벗다’는 뜻이라고 가르쳐주었다. 그리고 진짜 옷을 벗는 물리적인 뜻으로도 사용되지만 때때로는 모든 언어가 그렇듯 눈에 보이지 않는 관념적인 표현으로도 쓰인다고 말해주었다. 그러고는 예문으로 ‘어제의 나를 탈피하고싶다.’고 칠판에 적었다. 학생이 알아 들었다는 표시로 고개를 끄덕끄덕 했다. 사실 그 예문은 내가 거의 매일같이 가슴속으로 생각하는 말이어서 너무 자연스럽게 나온 한 줄 이었다. 

여러가지 이유에서, 그래서 여러가지 방면에서 나도 어제의 나를 탈피하고자 한다. 내 몸 나이는 나도 못느끼는 사이에 갓 30대를 찍었다. 만으로도 30년 다 살가면서도 종종 아직도 무엇을 하려고 하면 덜컥 겁부터 나고, 때론 머릿속이 새하얗게 비워져서 어쩔 줄을 모르겠다. 어쩔 때는 내 작은 것 하나 바꾸려는 시도조차 몸이 본능적으로 반응을 하기 때문에 내 몸인데도 내가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 지 몰라서 난리다. 그래서 인생이라는게 평생에 걸쳐서 ‘나 사용법’을 알아가는, 즉 진짜 내 모습을 알아가는 과정이라고 하는 가보다. 

자꾸 예전에 나와 비교해보려는 습관이 있는 것 같긴 하지만 그래도 이전과 다른 점은 내 능력 밖의 일에 대해서 욕심을 부리는 일이 줄어들긴 했다. 나쁜 습관은 정말 고치기 힘들어서 아직도 요놈들을 완전히 버리지 못해 가끔은 괴로워 죽을 것 같아도 그 죽을 것 같은 순간의 횟수가 많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이대로 40세까지 간다면 ‘불혹’에 가까워질 수도 있겠다는 희망도 보인다.

어떻게 흘러흘러 지금까지 오다보니 말을 하고 가르치는 일이 업이 되었는데, 그래서 그런지 말에 있어서는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왜곡되지 않고 복잡하지도 않으면서 또 정확하게 전달하고자 하는 필요에 의한 욕심이 생겼고, 글은 쓰고 나면 계속 남는 것이기도 해서 당연지사 잘 쓰고 싶다. 

학창시절에 매일같이 붙어다니던 친구 말로는 내가 당시에 거의 광적으로 ‘발전해야 한다’는 투의 말을 하고 다녔다고 한다. 그 때는 참 다른 사람들 눈에 보이는 발전에 대해서 많이 생각했던 것 같다. 대학교 1학년 때 술과 안주를 너무 즐겨 뱃살이 튜브처럼 늘어나게 되었는데 여름방학 때 다이어트를 성공해서 친구들에게 주목받는 내 모습을 상상하기도 하고, 몸에 살집이 있는 친구들에게는 너는 살을 빼면 더 예쁠 것이라는 말도 서슴없이 했으니 그땐 서로 젊었기에 천만다행이다. 지금은 그런 류의 발전이 우선이 아니라는 것을 안다.

그런 류의 발전이 아닌 측면에서 오늘 나는 어제의 나를 탈피 했을까? 나는 어제보다는 조금이라도 더 용기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Author: Joy

모두에게 열려있는 '달달한국어(http://daldalkorean.com)'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많이 많이 애용해주세요.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