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회 TOPIKⅡ – 쓰기 54번

–모범답안–

인간이 다른 동물과 가장 크게 다른 점은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또 말을 한다는 것이다. 특히 인간은 매일 언어를 사용하는데 말 이외에도 언어에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다. 이런 여러 형태의 언어로 생각이나 감정을 서로 주고받는 것을 ‘의사소통’이라고 한다.

같은 뜻이라도 어떻게 전달하느냐에 따라 다른 뜻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의사소통은 일상생활에서 매우 중요하다. 가령 사람들이 만나면 가장 먼저 하는 것이 인사인데, 아무리 좋은 말이라도 좋지 않은 표정이나 제스처를 사용하여 인사를 한다면 상대방은 분명히 오해를 하게 될 것이다. 다시말해 사람들의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갈등을 겪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잘못된 의사소통으로 인한 갈등을 줄일 뿐만 아니라 더욱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을까? 사실 답은 간단하다. 바로 한가지 언어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온몸으로 대화를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기분 좋은 말을 할 때는 긍정적인 표정을 짓는다거나, 슬픈 이야기를 하는 친구에게는 위로의 말과 함께 친구를 안아주는 등의 여러가지 표현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끝으로, 소통을 할 때 상대방의 마음을 한번 생각해 본다면 우리는 수많은 갈등을 줄이는 지름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Author: Joy

모두에게 열려있는 '달달한국어(http://daldalkorean.com)'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많이 많이 애용해주세요.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