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일기

64회 TOPIK(토픽) 시험 결과가 나왔다면서요? 다들 잘 치셨나요? ^^

다들 안녕 안녕!! 조이입니다.

요즘 뜸 하긴 했습니다만, 계속 포스팅도 못하고, 블로그 정리도 제대로 안하고 있어서 항상 미안하게 생각하고 있었어요. 다들 잘 지내셨나요? 저는 그동안 과외 학생도 몇몇 더 생기고, 여러가지 깨작깨작 기획하고 있는 일들을 하나씩 해나가느라 매일 매일! 하루 하루! 꽉 꽉! 정말 꽉! 꽉! 채워서 살고 있었어요.

어제 토픽 시험 결과가 나왔다는 이야기는 들었어요. 오늘 라인이랑~ 이메일이랑~ 또 카톡으로 메세지를 몇 통 받았는데 잘 친 학생도 있어서 저도 같이 펄쩍펄쩍 뛰었고, 또 못 쳤다는 학생이 있어서 순간 같이 씁쓸해 하기도 했지요. 그래도 한국어 시험 점수가 못 나왔다고 한국어를 못한다는 말은 아니니 상심하지 마시길 바래요!!

저도 언어를 배우고 있는 학습자 입장에서 언어는 정말 쉽게 손에 잡히지 않는 놈이에요. 중국 대륙에서 온 학생들은 얼화(儿化) 발음이 한국어 발음에도 지대하게 영향을 미쳐서 너무 힘들어 하기도 하고, 영어권 국가에서 온 어떤 학생은 빌어먹을 조사(the particles!!) 때문에 미쳐버리겠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요… 언어는 우리를 미치게 합니다.

아무튼! 여러분 어렵더라도, 우리 포기하지 말아요. 제가 요즘 기획하는 프로젝트를 위한 영감을 얻을 수 있을까 싶어서 시간이 남을 때마다 영상을 많이 보는데요, 한 다큐멘터리에서 이렇게 말하는 것을 들었어요. “교육에서 정해놓은 틀, 가령 시험 같은 것들이 오히려 우리의 성장을 망친다”라고요. 그러니 정해진 틀에 여러분을 너무 맞추려하지도 말고, 시험 점수를 나의 실력이라고 너무 호들갑떨지도 맙시다.

의견이 있다면 언제든지 코멘트 남겨주세요. 우리 다음에 또 봐요. 🙂

0 comments on “64회 TOPIK(토픽) 시험 결과가 나왔다면서요? 다들 잘 치셨나요? ^^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