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문과 대학원 입시에 대한 짧은 경험담 & 학업계획서

올해 9월부터 대학원에 가게 되었다. 어릴 때 특별히 공부나 시험에 소질이 있었던 건 아니었기 때문에 지금도 내 스스로가 공부를 더 하고 싶어서 대학원에 진학했다는 사실이 얼떨떨하고 실감이 나지 않는다.

학부 공부는 계명대학교에서 경영정보학으로 끝냈고, 학부시절에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해둔 것으로 무역회사와 IT기업 몇 군데에서 밥벌이를 할 수 있었고, 마지막에 다니던 회사가 거의 정리 수순을 밟고 있을 때 그동안의 관심과 적성을 살려 한국어 강사 준비를 한 후 퇴사하였다. 콩알 만한 학원에서 정식으로 한국어 강사 커리어를 시작해서 더 큰 어학원까지 발전만이 살 길이라고 생각하면서 차곡차곡 커리어를 쌓아왔다. 대학원은 그 발전을 거듭하다보니 또 다음 도전 거리를 찾게 되면서 시작된 것 같다.

대학원에 가야겠다고 마음 먹었던 게 작년 말이었는데, 외국어로써의 한국어 교육업에 약 3년 간 머물면서 아쉬웠던 점이나 앞으로 해보고 싶었던 건 많았지만 막상 ‘학업계획서’라는 한 편의 글로 승화할 만큼 구체적이고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박식한 분야가 생각보다 많지 않다는 사실에 한 번 좌절을 했었다.

아무튼 다른 사람들은 학업계획서 쓰는 데 보통 한 두 달 정도 걸렸다고 하는 것 같던데, 나는 넉 달에 걸쳐서 준비했다. 우선 나는 1차적으로 학부에서 뽐낼 만한 간판이 없었으므로 이곳에서 건질 것은 내가 졸업한 학과와 내가 앞으로 연구할 분야와의 연결점이라고 생각하고 이 연결점을 찾는 데에 집중했다. 그리고 글이라는 게 앉아 있는 시간만큼 써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나는 다른 사람보다 명석하지 못하다는 전제하에 더 일찍 글을 시작했다. 글이 안 써지면 1~2주 정도 묵혀두었다가 다시 처음부터 읽어보니 구질구질한 미사 어구들이 더욱 선명하게 보여서 실제로 글을 쓴 시간을 합해보면 약 한 달밖에 안 되지만 그만큼 여유를 가지고 썼다. 붙고 싶었기 때문에.

2020년 후기 입시는 대략 이랬다. 참고하시길!

원서 접수: 5/11(월)~5/15(금)
서류 합격자 발표: 6/12(금)
면접일: 6/20(토)
최종 합격자 발표: 7/3(금)

내 생각에 학업계획서를 쓸 때 여유를 가지고 쓰면 좋은 점 중에 하나가 글을 쓰면서 점점 더 대학원에 가야할 목적과 목표가 선명해져서 면접 준비도 한꺼번에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어떤 말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것이 정상인 것 같고, 순수한 학문적 열정이 있다면 대학원생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깊게 공부를 해본 경험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읽는 상대방의 입장과 학과의 특성을 고려하면서 쓴다면 학업계획서는 시간 문제라고 생각한다.

나의 경우에는 실제로 존재하지만 보이지 않는 내 안의 열정을 글이라는 단어들의 집합 안에서 녹여낸다는 것이 말도 안되게 어려운 일이었기 때문에 결국에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글의 틀을 먼저 잡았다. 입시 전문가 선생님들의 블로그와 실제 입학 경험담에서 공통적으로 말하고 있는 것들을 모두 받아 적은 후 목록화하고, 내 글 안에서 그런 것들을 찾을 수 있는지를 면밀히 검토하면서 썼다. 왜냐하면 나는 정말로 스펙 면에서는 다른 학생들보다 자존감이 많이 떨어지는 사람이기 때문에 글에 사활을 걸 수 밖에 없었다.

아래는 내가 학업계획서를 준비할 때 참고 했던 자료이다.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봄. 🙂

학업계획서란?

자신이 지망하는 대학의 학문 분야에 대해 얼마나 준비가 되어 있는지, 그 분야에 대한 열정과 안목을 통하여 자신의 가능성을 어필하는 글. 글쓰기 능력, 기호도, 가치관, 인성, 재치, 목표를 향한 열정, 창의성, 사고의 과정과 깊이뿐만 아니라 지원자의 학업수행 능력까지도 평가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

좋은 학업 계획서는 지망 동기에서 선명한 인상을 주어야 한다. 또한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해야 하며, 열정과 진지함이 깃들여 있어야 한다. 즉, 기초가 특특하고 소질과 적성이 맞으며 학문할 준비가 되어 있으며 패기가 드러나 가능성을 인정하게 만드는 것이 좋은 학업 계획서이다. 그리고 미래의 진로 희망에 대해서도 믿음이 가야 한다. 

쓴 계획에 의거하여 공부하면 장래가 촉망되는 인재로 자라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글이다. 학업 계획서는 그런 믿음을 갖게 하는 글이다.

학업계획서에서 읽혀야 하는 것들

– 지원자의 지원 동기가 확실한가?
– 그 분야를 전공할 수 있는 기본 소양은 갖추고 있는가?
– 그 분야의 공부를 통해 자아를 실현하려는 기본 자세가 되어 있는가?
– 지망학과의 학문적 특성을 알고 있는가?

학업계획서의 전체 구성 요소

– 지원학과가 본인의 적성, 소질, 장래희망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가?
– 오래 전부터 준비해왔고, 그 학과에 대한 진학 열정이 다른 학생보다 강한가?
– 전공 선택 이유를 개인적 차원뿐만 아니라 사회적 차원에서도 기술했는가?
– 왜 선택했는지, 왜 흥미를 느꼈는지 직접적인 동기를 구체적으로 서술했는가?- 학과에서 요구하는 특정과 관련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었거나 또는 자신의 특성과 능력을 파악하게 된 동기를 솔직하게 기술했는가?
– 자기소개서에서 기술된 다른 항목들의 내용이 전체적으로 일관성이 유지되는가?
– 미사 여구나 추상적인 어휘들을 과하게 사용하지는 않았는가? 일화를 중심으로 진솔하게 작성했는가?
– 지망하는 학문 분야의 안목을 보여주고 있는가?
– 얼마나 많은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글을 통해 알 수 있는가?
– 얼마나 준비가 철저했는지를 글을 통해 알 수 있는가?

재학 중 학업계획에 대해서 글을 쓸 때 주의해야 할 점

– 장단기 계획으로 나누어져 있는가? – 진학 이후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할 분야를 구체적으로 서술하되 기초적인 학습에서 전문적인 공부로, 단기 계획에서 장기 계획으로 학업을 중심으로. 
– 전문 분야에 대한 장황한 설명은 충분히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오히려 교수들에게 건방지게 보일 수 있음. 조금 공부가 부족하더라도 겸손하고 성실한 인상을 주는 것을 더욱 선호함. 그런 면에서 학문의 기초 영역에 해당되는 공부 계획을 언급했는가?
– 자신의 적성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자격증은 어떤 것이 있는지 공부계획을 밝혔는가?
– 실현 가능성이 있는가?

졸업 후 희망 진로 및 포부

– 학문에 게으르지 않고 자신의 발전에 최선을 다한다는 내용을 넣었는가? 장황한 것 보다 간략하게.
– 자신의 선택이 인생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를 설명했는가?
– 해당 학과에서 배운 지식을 사회에 나가면 어떻게 활용하겠다는 마음가짐이 드러나는가?
– 자신이 선택하는 직업에 대한 강한 의미를 부여하고 해당 직업에 대한 소명 의식을 갖고 삶을 영위하겠다는 마음을 드러내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직업만 언급하면 진부하니까)

마지막 확인

– 전공과 관련해 실천 가능한 계획을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 전공에 대한 내용을 객관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정확하게 논리적으로 서술한다.
– 문장, 문맥, 어휘 등을 여러번 수정해 읽기에 매끄러운 글이 되도록 한다.
– 자신이 쓴 모든 내용을 완벽하게 소화하고 있어야 한다. 면접 시 질문 자료로 활용되기 때문이다.
– 솔직하게 쓴다.
– 해당 분야에 헌신하고자 하는 지원 동기와 열의가 있어야 한다.
– 체계성과 실현 가능성을 갖춘 자신의 굳은 의지가 드러나야 한다. 
– 학문의 기본 자세를 지녀야 한다. 대학은 학문을 연구하는 곳이다. 너무 지나치게 해당 직업만을 의식하고 있다면 이는 대학이 학문을 추구하는 곳이 아니라 직업 양성소 역할을 하고 있다는 뜻으로도 해석이 된다. 따라서 너무 지나친 실용성 강조는 금물. 같은 의미로 보아 한 분야에 대한 지나친 집착도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온다. 학문에 대한 기본 자세를 지니고, 겸손함과 성실함으로 열심히 해나가겠다는 뜻의 표현이 좋은 느낌을 준다.

Author: Joy

모두에게 열려있는 '달달한국어(http://daldalkorean.com)'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많이 많이 애용해주세요.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